본문 바로가기

댄스 DANCE

댄서는 어떻게 돈을 버나요??

최근 저에게 어떤 메일이 왔었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신분이 주신 문의 메일이였습니다. 댄서로써의 직업을 고민하는 분이셨는데.만약 프로가 된다면 돈은 어떻게 버는지 궁금하다고 물어봐주셧습니다.그래서 문득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여러분 계실까봐 답장으로 블로그 포스팅에서 보시면 된다고 말씀 드리고 이렇게 포스팅을 작업하게 됬습니다. 

 

그럼 댄서는 도대체 어떻게 수입을 내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수익구조가 궁금하시는분들은 우선 댄서가 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이며,이 능력들이 대중과의 수요가 어떻게 접목 되어있는지 아시는게 좋을겁니다.

 

 

1. 댄스의 역활 (능력) 

우선 흔히 말하는 댄서의 역활은 총 5가지 입니다._배틀러, 퍼포먼서, 프리스타일러, 백댄서, 안무가 (디렉팅)_총 5가지 역활로 나뉠수 있습니다. 취미로 댄스를 즐기시는 분들은 저 위중에 1,3 인 경우가 많고 춤을 업으로 삼으시는 분들은1,2,4,5 를 다같이 겸해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첫번째로 배틀러는 흔히 말하는 댄스배틀때 즉흥적으로 나오는 음악에 맞춰

상대방과 비교하여 내가 더 잘춰보이게끔 하는 플레이어 입니다. 

 

두번째로 퍼포먼서그야말로 화려한 안무 작품을 준비하여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형식 입니다. 솔로 퍼포먼서그룹 퍼포먼서로 나뉠 수 있겠지요

 

세번째로 프리스타일러 입니다.음악에 맞춰 즉흥적으로 추는 댄서입니다.(첫번째 배틀러와 비슷해보일 수 있는데요  배틀은 상대방과 배틀을 해야하기 때문에 높은 텐션의 댄싱과 비트킬링이나 비트컨트롤에 집중하며, 정해진 시간안에서 자신의 장점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리스타일러는 정해진 시간 없이 어떤 압박감에 부여받지 않고 자신의 즉흥춤을 자율로이  보여주는것이 다른점 입니다.

 

네번째로 백댄서 입니다.대표적으로 가수들의 백업들을 예를 들 수 있죠 주요 사람을 주인공으로 두고 멋진 무대를 만들거나 혹은 백업해주는 역활입니다.

 

다섯번째로 안무가 입니다. 안무를 창작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5가지를 알고 있어야 댄스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이해가 될겁니다. (참, 춤 장르에따라 1번,3번이 없는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구요~)

 

2. 댄서가 돈버는 방법

자.. 결론적으로 정리하겠습니다.

 1. 행사  2.공연  3.레슨  4.디렉팅   5. 심사위원

6. 공공기관 및 기업 및 학교 및 학원 및 소속사 등등 단체소속에 직위 임명 

7. 학원댄스 운영 등 크게 7분류가 있습니다. 

(참고로 댄서마다 다른데.. 어떤 사람들은 7가지를 모두 행하면서 수입을 내는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1가지에 몰빵해서 수입을 가져가는 댄서들은 있습니다. 이것은 선택이죠)

 

(1) 행사

공연과 묶음으로 보실수 있긴한데 일단 이 포스팅에서 말하는 행사는 무대위 공연과 분류해서 보시면 됩니다. 

춤으로 인한 행사는 다양합니다.  엄청 작은것부터 보면 예를들어 인형탈을 쓰고 춤을 춘다던가 어떤 기업의 홍보가 필요해서 플래시몹에 초청이 된다던가..  축제에 초청되어 군중속에 같이 흥을 돋구와 준다던가 등등 셀 수 없을만큼 매우 다양합니다. 

 

 

(2) 공연

공연 이 부분은 긴 말 안하셔도 알것 같네요. 공연은 초청을 받아 무대위에서 기량을 펼치는 일 입니다.  다만 규모가 큰 공연일 수록 퍼포먼서들이 빛을 발하는 무대입니다. (물론 큰 공연인데도 춤으로 유명하신 분이 솔로로  초청 된다면 간혹 프리스타일을 보여주는 일도 있긴 합니다.) 

꼭 댄서가 주연이 아니더라도 가수와 공연을 같이 하기도 합니다.(방송 관련 일)  혹은 타 예술장르와 같이 무대를 꾸미기도 합니다  예)무용 공연, 뮤지컬, 연극 등등.. 

 

(3) 레슨

레슨은 그룹레슨과 개인레슨 그리고 트레이너로 나뉘어서 보시면 됩니다. 개인레슨은 강사의 댄스 스타일이 유명해서 그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이 배우는 경우, 티칭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입소문을 타고 댄서 지망생들을 가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룹레슨 같은 경우 학원을 통해 진행하게 되거나 그 댄스강사의 능력을 알아본 단체나 업체 등등 다양한 이유로 그룹레슨을 신청하기도 합니다. 

혹은 워낙 유명한 분이라면 워크샵이나 특정기간 클래스 오픈을 sns 홍보를 통해 많은 팬들이 레슨을 들으러 옵니다.(ex: 제이블랙님, 팝핀현준님 등등..)

트레이너 같은 경우는 제가 따로 나뉘어 놓은 개념이긴 한데 예를들어 예대 예고 입시준비생이나 공연 준비나 아이돌 트레이너 등등 원하는 목적을 이룰때까지 돕는 역활입니다

레슨 부분 같은 경우는 레슨 신청하는 분들이 목적이 제 각각이라서 댄스댄서의 역활을 여러가지 해본 강사 및 다양한 장르를 할줄 아는 강사가 정말 다양한 여러가지 레슨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디렉팅 (안무가)

안무가는 그야말로 댄스 안무를 창작하여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소속사에서 유명 안무가에게 아이돌 안무창작을 부탁한다던가 기업 홍보를 위해 화면속 캐릭터가 출 수 있는 중독성 있는 안무를 부탁하던가 (ex: 오로나민 씨 ) 입시생에게 입시작품을 창작해준다던가...큰 무대 공연 작품을 만들어준다던가.

정말 작게로는 직장인 기량에 맞게 회사 워크샵 장기자랑에서 선보일 작품을 의뢰를 받는다던가 매우 다양하겠죠 ㅎㅎ

 

 (5) 심사위원

심사위원은 댄스 대회에서 심사를 봐주는 일을 합니다. 여기서 다시 댄서의 역활로 돌아가서 설명 하자면 .. 

ex) 어떤 댄스 배틀러가 댄스배틀대회에서 우승하고 휩쓸어 다녔다면 이미 댄서들 사이에서 유명해져서 댄스배틀 대회 심사위원으로 초청 되는 경우도 있고 퍼포먼스 대회에서는 유명한 퍼포먼서나 안무가를 초청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공공기관 및 기업 및 학교 및 학원 및 소속사 등등 단체소속 직위 임명

어느 특정 단체소속으로 직위가 임명 되어 일정된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예를들어 공공기관 같은경우 예술관련 업무에 직위를 얻을 수도 있고 학교에서는 강사 혹은 선생님 으로 임명될 수도 있고 (대학교 같은경우 시간제 교수 및 정식교수) 기업 같은 경우도 예술 관련해서 파트너쉽을 맺어 무언가 직위를 얻을 수도 있으며 소속사에서는 댄스 트레이너 팀장이 될 수 있고~ 학원에서도 마찬가지로 팀장 같은 직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매우 다양합니다.

 

(7) 학원댄스 운영

춤을 겸하면서 댄스 수업을 동시에 여는 사람들도 참 많습니다. 대부분 학원은 댄서들이 운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총7가지를 추려서 말씀드렸습니다. 정말 솔직하게 적어봤네요.. 댄서가 수익을 얻는 다양한 방법들이 위처럼 있긴한데

중요한건 어디까지나 춤은 출줄은 알아야 되는 겁니다.

주변 라인망, 성격 성향,  추구하는 장르, 비즈니스 재량, 인지도, 춤에대한생각 등등에 따라.. 하는일들이 모두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