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댄스 DANCE

방송댄스 분석 (5) 펜타곤 접근금지(humph!)

댄서의 시각으로 보는 방송댄스 분석 다섯번째 편 입니다.

오늘 분석할 방송댄스 아이돌가수는 바로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의 펜타곤 입니다.

출처: 한국 스포츠 경제 

펜타곤이라는 팀명은 아이돌 가수에게 필요한 5가지 덕목 보컬랩,댄스,마인드,,팀워크  이 5가지를 모두 충족하고 있다는 의미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펜타곤은 춤실력 하나로 승부를 내는 스타일이 아니라 펜타곤만의 뛰어난 음악성과 무대센스와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팀입니다.

그렇다면 펜타곤의 방송댄스 안무는 어떨지 한번 분석해보독 하겠습니다.

안무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mSfQPgxAGoQ

 

1.

처음 인트로 부분 입니다. 

1. 제스쳐표현 팬들에게 인사 -> 장난-> 하트 -> 스웩  순으로 이어집니다.

2. 어느정도 감정이 쌓이자 본격적으로 두분이 앞으로 나와 

3. 하이파이브를 침으로써 시작을 알립니다. 

이 인트로 부분 부터 이 팀 안무만의 색깔이 느껴집니다. 정말 스토리과 캐릭터를 얼마나 중요시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스토리 시작부터 마무리 까지 시간이 초반부에 아무리 시간이 오래 걸려도 끝까지 다표현하고 춤을 시작합니다.

(1)무려 인트로를 29초동안이나 스토리 및 캐릭터로만 알차게 채워주신 펜타곤

(2)쇼파 뒤에 숨어있던 보라색옷을 입은 멤버분 등장

 

2.

구성완성-> 발차기-> 포즈 무빙 후 ->바닥에 앉기 & 전체 캐릭터 표현 순 입니다.앞서 만들어준 감정을 안무로 정리해주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보시면 처음에 8카운트 동안 뛰면서 전체 구성을 만들어줍니다. 구성 잡는데 4카운트만 소요하는게 보통인데 가볍게 뛰어서 자리로 가는 캐릭터에 초점을 잡아야 했기 때문에 음악을 더 오래 이용하는것 같네요.

그리고 마지막부분을 보시면 반전이 있습니다.

전혀 예상치 못했던 사람이 등장 합니다. 쇼파 뒤에 숨어있던 멤버가 한명더 등장했네요  가운데 센터분 표정을 보시면 "뭐지 얜?" 이런 느낌입니다. 전체적인 틀은 캐릭터 -> 댄싱 -> 다시 캐릭터 이런느낌입니다. 모두다 끼 있고 매력쟁이들 인것 같습니다.

 

3.

구성 변경 -> 누워서 캐릭터 -> 전체 컨셉포즈 뒤에 나타났던 멤버가 다시 쇼파로 숨었다가 재등장해서 다시 캐릭터로 마무리 짓습니다. 안무 자체보다는 연출에 더 신경쓴 느낌이네요 재미 있습니다. 

쇼파뒤 소년은 다시 숨는다.
쇼파뒤 소년은 다시 일어난다. 

 

4.

노래의 하이라이트 구간이 나오기전 잠시 조용해지는 부분입니다. 1. 숙연한 자세로 일어난 후 2.구성변경 순 입니다.구성변경 될때  센터였던분이 맨 오른쪽 끝으로 갈때 빙글빙글 돌면서 손목에 힘주고 있는 모습이 너무 귀엽습니다.

코믹스럽게 흘러간뒤 신호를 주자 모두 펭귄 처럼 타다다닥 방향을 바꿉니다. 이 방송댄스 안무에서 어느하나 재미없는 부분이 없습니다. 캐릭터를위한 저런 디테일 하나하나까지 너무 보기 좋습니다쇼파뒤에 있던 멤버도 등장해 드디어 모든 멤버가 하나로 합체 합니다.

합체! 이게 뭐라고 비장한 표정을 짓는 보라색 옷 과 하트모양 흰티 멤버 두분 ㅋㅋㅋ

 

5.

하이라이트 나오기  바로 직전 가장 고조되는 부분입니다.1. 익살스러운 표현&리듬 타면서 이동2. 빠른 댄싱후 3. 전체 코믹캐릭터 순 입니다. 멤버 분들이 모였을때 드디어 멋진 동작을 보여주나 싶었는데 역시나 캐릭터에 충실한 펜타곤 이였습니다.

마지막에 전체적으로 컨셉을 잡기전에 잠깐 나오는 댄싱은 컨셉을 완성시키기위해 과정을 넣어둔 느낌입니다. 보통 타 아이들은 음악 고조되는부분에 패스트한 흐름 후 멋진 비트킬링 무브로 마무리 짓는게 대부분인데 이 안무에서는 패스트한 흐름으로 집중을 고조 시킨뒤 코믹함을 확 보여주니 입가에 미소가 안지을수가 없습니다.

헉!!!!!

(하늘색 옷을 입은 멤버분은 프레디 머큐리가 환생하신것 같습니다.)

 

6.

 

노래의 가장 하이라이트 부분입니다. 반복표현 -> 구성변경 -> 제자리순 입니다. 가사가 "접근금지야~ 접근금지야~" 이부분인데 귀엽게 삐진듯한 캐릭터를 매우 잘살린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어린애가 앙탈 부리듯한 이 구간이 가장 이노래를 잘살린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멤버들이 추면서 캐릭터에 얼마나 심취해있는지 표정까지 어린아이 처럼 변해서 앙탈 부리는거 같습니다. 이부분은 내면까지 그렇게 마음먹어져야 가능한데 이순간 모두 내면을 바라보면 어린아이가 되있을겁니다.

 

7.

가장 가사를 직접적으로 표현 부분인 거 같습니다. 또 다시 " 접근금지야~" 라는 가사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부분인데접근하지 말라고 제스쳐를 표현하면서 뒤로 빠집니다. 전 파트는 접근금지의 감정표현이였다면 이번 파트는 접근금지의 직설적인 표현입니다.

마지막에 화난 개구쟁이 처럼 걷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정말 하이라이트 부분이 가장 캐릭터 컨셉들을 집중적으로 잘보여주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킬링포인트라 생각해서 따로 촬영했습니다. 접근금지야~ 하면서 뒷줄 점프 하고 앞줄 점프까지 합니다. 너무 귀여워서 깨물고 싶습니다.

 

8.

1. 개구쟁이 걸음걸이 캐릭터 하면서 살짝의 점프 후 

2. 흐름을 잃지 않게 댄싱으로 엄청 자연스럽게 넘어갑니다.

3. 도중에 찰스턴 스텝을 밞으면서 목 아이솔레이션 같이 써서 익살스러운 캐릭터를 도중에 내다가 

4. 다시 댄싱후 포즈로 이어집니다.

앞서 충분히 접근금지 가사 부분을 표현으로 꽉채웠기 때문에 루즈할수 있는 부분을 콤비네이션 으로 꽉꽉 채워줍니다. 이 방송댄스 안무의 강점은 캐릭터후 댄싱으로 연계되는 포인트가 너무 자연스럽고 댄싱도중에 캐릭터가 섞여나오기 때문에 심심할 수 있는부분도 코믹스러움으로 꽉꽉채워주는 것 같습니다.

또한 댄스가수라서 노래부르면서 이걸 소화해내야 할탠데 두가지 다 멋있게 소화해내는 아이돌은 역시 아무나 될 수 있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9.

드디어 1절 마무리 부분입니다. 살짝의 점프-> 캐릭터표현 -> 구성변경 순으로 마무리 됩니다. 접근금지 안무에서 유독 살짝의 점프로 밸런스를 재정비하고 이어가는 역활을 많이합니다. 

그리고 짦은 점프가 노래에 분위기에도 워낙 잘맞는 듯한 느낌입니다 ㅎㅎ 

 

센터분 보시면 마지막에 어린아이가 뛰는것 처럼 팔을 뒤로 젖혀서 뛰기도 하며 쇼파에 앉아서도 모두 끝까지 캐릭터에 충실합니다. 마지막 까지 유쾌 모습을 유지하면서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펜타곤 - 접근금지 안무댄스 평

마무리는 간지나는 정장샷

펜타곤은 접근금지라는 예술작품에 춤과 음악성 캐릭터 섞어 전체적으로 펜타곤만의 멋진 예술작품을 완성한 느낌이었습니다. 방송댄스 안무 보는내내 미소가 떠나질 않았습니다. 펜타곤이 다음은 어떤 매력의 예술 작품을 보여주실지 궁금하네요 잘 보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