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댄스 DANCE

방송댄스 분석(3) CIX(씨아이엑스) Movie Star

안녕하세요 댄서 LONER 입니다. 댄서의 시각으로 보는 방송댄스 분석 3번째 편 입니다.

세번째편으로 C9 엔터테인먼트 소속의 5인조 보이그룹 CIX 입니다.

데뷔한지 두달 밖에 안된 신인중에 신인 아이돌이라고 합니다. 감히 기대가 됩니다. 따끈따끈한 에너지좀 보겠습니다.

출처:https://www.youtube.com/watch?v=zQ3wCSoAGM8

 

아참, 오늘도 1절 부분만 리뷰 생각입니다. 제가 다른 포스팅도 여러가지 준비중인데 끝까지하면 움짤촬영이 너무 오래걸려서 다른 포스팅을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1절만 하게됬습니다.

방송댄스 무비스타 시작 - 

노래에 물방울이 소리가 들리다가 훅 들어옵니다! 모두 신발에 기름 발라놓은것 마냥 부드러운 슬라이딩 입니다 OH OH이 PART는 감정고조 -> 시작 순 입니다. 보통 무빙 시작하기전에 노래가 나오고 포즈 잡는부분에서 댄서들은 내면적으로 감정을 잡아야 합니다.

대략 10초 쯤부터 포즈
10초가 지나서야 고개를 듭니다 오오옷!!

이 무비스타 안무는 초반부에 엄청 길게 노래를 듣다가 시작합니다. 그만큼 멤버들이 충분히 노래에 감정이입하고 시작 합니다. 그리고 스탑을 통해 관중들의 시선을 확 사로잡는 CIX 입니다.

 

센터 멤버에게 전부 터치를 했다가 센터가 손을 쓰는순간 에너지가 분출 된것 처럼 전부 슬로우합니다. 그리고 센터는 관중을 가르킵니다. 그후 리듬 까지 이어집니다. (뭐지.. 이 분위기 깡패들은.?!) 슬로우 -> 리듬 느낌은 정말 분위기 끈적하게 만들기 좋습니다.

이 방송댄스 안무의 초반부부터 심상치 않습니다.

특히 센터의 포즈 보시길 바랍니다. 주변에 에너지를 흡수하는 듯한 슈퍼 간지 포즈를 보여줍니다. 센터를 제외한 아마 전부다 시선을 센터쪽으로 두는 포징인거 같은데 그와중에 실수로 카메라 의식하는 왼쪽친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어차피 순간적으로 지나가는 포즈라 크게 상관은 없지만 뭔가 귀엽습니다.

리듬후 구성 변경을 이용한 무빙으로 흐름 타줍니다. 특히 마지막에  자연스럽게 센터를 넘기는 방법이 눈에 띕니다. 처음에 센터로 가장 먼저 왓던 멤버가 몇번의 무빙후 옆으로 확 빠져 뒤에있는 멤버에게 자연스레 센터를 넘겨줍니다.

센터: 뭐야 나 또 센터야..? 4인멤버: 응.. 다시 너가해..

센터에게 길을 여러준뒤 센터가 작은 제스쳐를 하자 모두 앉으면서 다시 또 슬로우를 겁니다. 이 안무는 센터 포지션이 가장 체력적으로 부담이 없어보입니다. 대신 노래를 하니 엄청 죽을것 같이 힘들겁니다. 그나저나 이 안무는 다른 타 아이돌 댄스와 다르게 잔잔한 노래덕에 슬로우로 느낌 전달하는 부분이 참 많은것 같습니다.

정말 노래랑 방송댄스 안무랑 엄청 느낌이 찰떡입니다.  위에까지는 정상 본래 춤속도였습니다. 

아래 부터는 0.7배속으로 돌린 속도로 촬영한 움짤 입니다. (워낙 움짤로 보기에 워낙 빨라서 느린배속으로 촬영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려요~

 

이부분 부터 지금 미칠 것만 같아~ 라는 가사 부분인데 가사 속도가 엄청 빨라집니다.  거기에 맞춰서 춤의속도도 빨라집니다. 앞서 슬로우만 보여줬던 멤버들이 빠른 속도의 무빙들도 충분히 훌륭하게 소화해냅니다.

숙이면서 캐릭터 -> 빠른 제스쳐 -> 몸 밸런스 변경 -> 정리하면서 슬로우 -> 다시 밸런스 이용해서 차근히 포즈 -> 손 펴주기 

 

특히 초반부에 앉으면서 머리를 쓰다듬는 캐릭터후  이어지는 흐름은 정면기준도 아닐뿐더러 체력도 소비될탠데 정말 깔끔 합니다!

다시 숙이면서 슬로우- > 업리듬에서 내려오면서 제스쳐 표현후 -> 스텝 활용 -> 구성 턴 맨 왼쪽 멤버가 먼저 턴을 돈 이유는 다음 순서 때문입니다. 

앞으로 나와 살짝 포즈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멤버들은 어깨로 리듬 후 구성변경 입니다.

 

헉, 여기서 깜짝 놀랐습니다. 구성 변경후 제자리 서서 뭔가 무빙을 할줄 알았는데 살짝의 점프후 바닥에 내려가서 새로운 구성변경입니다. 새로운 신선함에 눈이 번쩍 뜨이는것 같습니다. 깜짝 놀랐네요 특히 검은색 옷을 입은 멤버는 보시면 발을 두번 바꿔 뒤로 쭉 갑니다. (무릎 다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ㅠㅠ)

제자리서서 제스쳐 위주 표현 점점 느낌을 고조시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보시면 놀라운 일이 펼쳐집니다!

와.... 파워풀한 무빙으로 이어가나 싶었는데  무릎으로 한번 차주고 노래에 맞춰 느낌변환 제대로 성공해버립니다. 넋을 나가게 만듭니다. 이 부분이 노래의 하이라이트 무비 스타~ 라는 가사가 나오는곳인데 발로 리듬타주면서 상체는 다른 표현을 이어가줍니다..이 기나긴 리듬을 확 보면서 정말 빠져드는 줄 알았어요..

미쳤습니다. 진짜 이부분은 꼭 영상으로 보세요 노래와 찰떡궁합입니다.

이 하이라이트 전까지 패스트,슬로우,무브,표현을 골고루 섞여서 오 어떻게 될까 지켜보게 만들다가 노래가 확 바뀌는 순간에 오직 리듬 표현으로 훅 들어가서 보는사람들을 심쿵하게 만든 기법입니다. 제대로 빌드업 성공했습니다! 

 

이 부분은 움짤로 표현이 안될탠데 이 부분도 꼭 영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방금 보여줬던 하이라이트 리듬후에 계속 가사를 타는가 싶더니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노래의 찰칵소리에 타이밍을 맞춰버립니다! 헉... 

1차 끈적한 리듬 공세에 2차 비트킬링 까지.. 이어집니다. 어우야.. 

찰칵소리 비트킬링 후 살짝의 정리스텝-> 리듬 으로 진행됩니다. 비트킬링의 여운을 차근히 정리해줍니다. (크으..) 

점점 노래의 하이라이트 끝부분을 향해 달려갑니다! 구성 변경후 바뀐 센터가 총(?) 모양 같은 손모양으로 하나씩 모으는 모습 정말 멋있네요 여운 정리후 다시 파워풀하게 잠깐 이어집니다. 

제스쳐-> 포즈-> 다운업->구성별 포즈 순입니다. 앞사람부터 타다닥 포즈맞춰가는데 정말 엄청 멋있습니다.

첫부분에 보시면 센터가 뒷사람이 안보일탠데 뒷사람도 다 포즈를 취하자마자 무빙을 시작합니다. 이야.. 음악에 얼마나 호흡을 맞춰봤을지 상상이 됩니다. ㅠㅠ 이어서 구성 연계 스킬로 1절 마무리를 장식합니다. 캬아...!  멋짐멋짐!! 

마무리는 뭉친 포즈를 펼침-> 한바퀴 턴 후 -> 튕기는 웨이브 -> 살짝의 점프후 구성이동 순 입니다.

 

1절 후 랩파트. 간단히 제스쳐로 이어갑니다. (CIX는 진짜 느낌 깡패입니다.)

 

CIX- 무비스타 방송댄스 안무평 

분위기 깡패 CIX ... 화려한 테크닉보단 진정 음악과 하나가 된듯한 춤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느낌의 아이돌은 또 특별한 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돌은 빠른 연계 위주의 댄스를 보인 반면  이번 무비스타 안무는노래 분위기에 맞는 느낌들을 충분히 살려주었어요 

특히 하이라이트부분에 리듬으로 몽땅 분위기를 휩쓸어 버리는 부분은 정말 CIX 매력에 빨려들어가는줄 알았습니다. 

 

날 가져요 CIX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좋아요와 댓글은 정말 큰힘이 되는것 같습니다. ㅠㅠ  베리베리와 스트레이키즈 편에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주셔서 정말 감동이었네요. 잘 보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려요~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