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댄스 DANCE

방송댄스의상 분석

안녕하세요 LONER 입니다. 얼마 전에 개인 메일로 방송댄스의상은 어떻게 입어야되는지 물어보는 사람이 계셨습니다. 이 메일을 보고 이 컨텐츠로 포스팅 해야겠다싶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방송댄스 출 때 입는 의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근함

우선 방송댄스의 의미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방송댄스는 대부분 K POP 음악에 춤추는 댄스를 뜻 합니다. 여기서 K POP 음악은 대중의 귀를 사로잡기 위한 음악이며, 함께하는 방송댄스안무 또한 대중 친화적 입니다. 여기에 방송댄스의상은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맞습니다. 대중 친화적이여야만 합니다. 

그래서 방송댄스의상은 노래 컨셉마다 다르지만 어느정도 대중들이 거부감 없을만한 의상이 대부분 입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스키복 같은 과도한 의상이 많았지만 현재는 방송댄스가 많지 발전해오면서 현재의 코디가 완성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옷들이 어떤게 있을까요?

방송댄스의상 오버핏 상의  방송댄스의상 하양색오버핏

(출처:https://www.musinsa.com/)

바로 스트릿패션 느낌의 캐쥬얼 옷들이 있습니다. 혹은 밝은 색감의 옷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예를들어 위사진처럼 포근한 느낌이 있는 옷에  과도한 연출이 없어야 그 해당사항입니다. 여성아이돌이라면 몸매를 보여줄 수 있는 크롭티도 가능하지만 캐쥬얼느낌이 섞여있어야 합니다.

여성 크롭티 옷 예시: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697192400&frm3=V2


 

(출처: 주간아이돌) (검은 옷의 예시)

혹은 만약 검은색감의 옷을 입더라도 옷 전체적으로 캐쥬얼 느낌이 어느정도 섞여 있어야 방송댄스의상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2. 스타성

소비자들이 아이돌을 보고 팬덤이 형성 되려면 그 아이돌이 매력이 있어야합니다. 아이돌을 빛나게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의상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햇듯이 옷이 너무 매니아적인 느낌이라면 대중들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송댄스의상 트랙팬츠   방송댄스의상 데님팬츠

(출처:https://www.musinsa.com/)

그래서 일반적인 캐쥬얼 풍이면서 개성이 포함된 스트릿패션 감성도 같이 포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캐쥬얼과 스트릿패션중 한가지 느낌에 너무 치중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방송댄스의상 여성아이돌예시

(출처: 주간아이돌) (전체적으로 스트릿 느낌이면서 캐쥬얼 스럽다.)

그래서 개성을 보여주기 위해 유행하는 옷들이나 제품들을 가수 코디들이 빨리 코디해주는편입니다. 예를들어 최근에 펜타곤 방송댄스 분석을 했을 때 펜타곤 멤버들의 의상을 봤을때도 대부분 신상품이면서 포근한 이미지의 옷들을 입고 있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방송댄스의상 펜타곤 방송댄스의상 나이키사카이

심지어 멤버중 한명은 펜타곤 접근금지 음악이 나왔을 때 나이키사카이 신발제품을 신고 춤을 춘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나이키 사카이 신발은 엄청난 핫이슈 였습니다. 그래서 리셀가가 80만원 가까이 치솟던 시기 였습니다. 그만큼 아이돌 멤버의상은 트렌드에 엄청 민감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음악에 맞는 의상

하지만 예외는 있습니다. 바로 음악과 해당 아이돌의 컨셉입니다. 예를들어 어두운 노래인데 스트릿 캐쥬얼 느낌의 밝은 색상의 옷을 입고 춤을 춘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됩니다. 음악에 따라 의상이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방송댄스의상 오버핏예시

음악에 따라 의상이 너무 달라지기도 하지만 역시나 너무 과도한 연출의 옷은 K POP 감성과 잘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중점은 캐쥬얼에 맞춰져있다고 생각하며, 노래에 따라 캐쥬얼 댄디한 느낌으로도 바뀔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방송댄스의상 방탄소년단예시 방송댄스의상 방탄정장

(방탄소년단 코디입니다. 다른 옷이라도 캐쥬얼 느낌이 모두 섞여 있습니다.)



4. 결론

방송댄스의상 마무리

결론은 방송댄스의상을 찾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음악에 따라 옷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음악의 기준점이 없다면 전반적으로 캐쥬얼하면서 밝은 색상과 스트릿느낌 이 3가지가 섞인 의상을 꼭 추천드립니다.  

이상 방송댄스의상 분석 이였습니다.